학과특장점

교육 목적과 목표

미술치료와 상담심리
의학의 융합

교육, 임상,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역량있는
미술치료사, 상담심리사 양성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는 국내외 최초로 의과대학교 안에 있는 학과로 개설되어, 21세기 글로벌 리더의 역량을 갖추고 전문화,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갈 미술치료·상담심리​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육, 임상, 연구 부분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다양한 관련 분야에 활동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미술치료사, 상담심리사를 양성합니다. 또한 미술치료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임상상담심리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과의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전문 인력의 효율적 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전문 영역의 최고의 교수진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역량과 국제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와 미술치료서와 상담심리사를 양성하기 위해 심리학, 의학, 보건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진들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이론 교육과 현장 임상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실용 전문 교육과정

기초 및 심화과정으로 이루어진 체계적 전문적 교육과정과 미술치료, 상담 실무 현장에 곧바로 적용하여 활동할 수 있는 현장 실무의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접 학문 분야와의 폭넓은 연계 교육을 통해 미술치료, 상담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반적인 임상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실습을 충실하게 교육함으로써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분야의 임상과 연구를 담당할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교류와 장학제도

국내·외 미술치료 대학교, 연구소, 학회,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로 상호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글로벌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학술교류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도 국외 미술치료기관 및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학구열을 높이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제도 및 동아리 지원과 교내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21세기 역량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취득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에서는 미술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1,2급), 재활미술심리사,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재활바우쳐 교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우수 의료실습기관과의 연계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의 임상 적용을 위한 다양한 의료 환경과의 연계를 통해 임상 및 연구가 병행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 수준의 연구 및 임상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HA Health System 네트워크를 활용한 최적의 연구환경

CHA Health System 안에서 동·서양의학, 대체의학 등 모든 분야에서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서비스를 임상에 적용한 최적의 교육 임상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분야는 단순한 상담 차원의 서비스에서, 통합의학의 한 분야로서 진료 현장에서 의료인과 더불어 치료에 참여하고 연구하는 의료 서비스로 발전되어가고 있습니다.

졸업 후 전망

미술치료와 상담심리는 여러 학문이 접목된 융합학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는 의료기관, 교육기관, 복지기관, 민간기관, 기업 등에서 미술치료사 또는 상담심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술치료센터,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Wee센터, 대안학교, 장애인 재활시설, 아동-노인 사회복지 시설, 유·아동 발달센터, 암 병동, 호스피스 완화의료 센터, 소아병동, 치매 요양병원, 국군병원, 중독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보건소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교 미술치료 대학원(석·박사과정), 임상상담심리대학원(석·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전문 연구원 및 학자로서의 진로도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