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육, 임상,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역량있는 미술치료사 양성

본 학과는 2015년 국내외 최초로 의과 대학교 안에 있는 학부-석사-박사가 모두 갖추어진 미술치료학과로 개설되어, 21세기 전문화,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 갈 글로벌 리더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술 치료 분야의 최고의 교수진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역량과 국제적인 안목과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인성을 갖춘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미술, 미술치료, 심리학, 의학, 보건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진들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교육과 현장 임상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

미술과 심리학이 접목된 치료법으로 치료과정을 통하여 환자의 심신(Mind-body)상태를 평가, 진단하고 질병의 치료나 증상의 호전을 도모하는 치료법인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교육, 임상,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역량있는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본 학과는 2015년 국내외 최초로 의과 대학교 안에 있는 학부-석사-박사가 모두 갖추어진 미술치료학과로 개설되어, 21세기 전문화,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 갈 글로벌 리더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미술과 심리치료가 접목된 분야의 전문분야로, 최근 정신건강에 대한 국가 사회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더욱 촉망받는 전문직업으로 인정받으며 그 치료 영역이 아동에서 노인, 심리치료에서 재활치료, 호스피스,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건강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흐름에 맞추어 우리학과는 글로벌 리더의 역량과 인성을 갖춘 미술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

글로벌 리더의 역량과 인성을 갖춘 미술치료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최고의 실용 전문 교육과정

전공 기본, 입문, 심화 및 실무과정으로 이루어진 체계적 교육과정과 미술치료 실무현장에 곧바로 적용하여 전문 미술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현장 실무의 수행능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반적인 임상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실습을 충실하게 교육함과 동시에 (교내 상담심리학과, 보건복지학과, 스포츠의학과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의 폭넓은 연계 교육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자격을 갖춘 미술치료 분야의 임상과 연구를 담당할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취득

실무중심 교육과정과 실습을 통해 졸업 시 미술치료사 실무에 필수적인 미술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 (1,2 급, 교육부), 재활미술심리사(보건복지부) , 청소년상담사, 재활바우처 교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우수 의료실습기관과의 연계

다양한 실습기관과의 교육 협약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전임 교수진에 의해 1×1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 병원: 차병원, 보바스기념병원, 의정부성모병원, 서울시립어린이병원, 강동보훈병원, 양주국군병원, 정석소아청소년과병원(예술치료센터) 등
  • 학교: 명지고등학교, 왕방초등학교, 포천중학교, 포천여자중학교, 포천고등학교, 한빛 맹학교, 등
  • 센터: 성북구장애인복자관, 동작구치매지원센터, 성북구치매지원센터,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북부희망복지센터, 한마음아동복지센터, 책상없는학교(경기북부 하나센터, 포천시 정신보건센터), (사)희망의숲 등
  • 기관: (사)우리들의눈, 아트온어스, 디뮤지엄, 아트파이브, 수원버드내노인복지관, 천보산자연휴양림, (사)초록우산(한사랑장애영아원),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등

CHA Health System과 대학원 네트워크를활용한 최적의 교육 환경

미술치료는 단순한 심리적 지원 차원의 서비스에서, 통합의학의 한 분야로서 진료현장에서 의료인과 더불어 치료에 참여하고 연구하는 의료 서비스로 발전되어가고 있습니다. CHA Health System 안에서 동•서양의학, 대체의학 등 모든 분야에서 미술치료학과 서비스를 임상에 적용한 최적의 교육 임상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미술치료대학원(석사-박사과정)과 연계하여 전문적인 임상실습, 다양한 실무 관련 특강, 연구 참여 등의 경험을 쌓아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비전을 키울 수 있으며, 졸업 후 본교 대학원 진학시 다양한 혜택(학점교류, 3학기 내 조기졸업, 25% 장학금, 자격증 취득 등)이 가능합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 교류와 장학제도

국내•외 미술치료 대학교, 연구소, 학회,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로 상호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인재를 선발, 양성하기 위한 장학제도 및 동아리 지원과 교내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21세기 역량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전망

미술치료는 여러 학문이 접목된 융합학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의료기관, 교육기관, 복지 기관, 민간기관, 기업 등에서 미술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술치료센터,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Wee 센터, 대안학교, 장애인 재활시설, 아동-노인 사회복지시설, 유•아동 발달센터, 암병동,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 소아병동, 치매센터 및 요양병원, 국군병원, 중독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보건소, 자살예방센터, 복지부 바우처 사업 실시기관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교 미술치료대학원(석•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전문 연구원 및 학자로서의 진로도 열려있습니다.

학과 특성화

전공 기본, 입문, 심화 및 실무과정으로 이루어진 체계적 교육과정과 미술치료 실무현장에 곧바로 적용하여 전문 미술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현장 실무의 수행능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반적인 임상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실습을 충실하게 교육함과 동시에 (교내 상담심리학과, 보건복지학과, 스포츠의학과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의 폭넓은 연계 교육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자격을 갖춘 미술치료 분야의 임상과 연구를 담당할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실습기관과의 교육 협약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전임 교수진에 의해 1×1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