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바스기념병원’ 임상실습 진행

‘보바스기념병원’ 임상실습 진행

기관명  : 보바스기념병원
실습 부서/ 담당자 : 요양·재활 병동
실습 기간 : 2017년 09월 04일 ~ 2018년 02월 26일
본인 소개 :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15학번 3학년 강선주입니다. 미술치료를 제1전공으로 선택하였으며, 특히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단순히 질병의 치료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랜 투병 생활과 함께 병원에서만 지내야하는 노인 분들은 사회적으로 고립감을 느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고, 자기표현 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우울감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의 개선을 돕고자 미술치료의 개입이 요구됩니다.

Q2.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내담자 개인의 성향 혹은 앓고 있는 질병의 특성에 따라 목표는 조금씩 다르게 설정되나, 공통적으로 사회성 발달, 자기표현, 인지기능 향상, 신체 발달을 목표로 미술치료를 진행합니다.
35회기에 실시하였던 <컵과 추억>이라는 프로그램은 이러한 미술치료의 목표를 잘 반영하고 있고, 컵 그림 샘플을 따라 그리거나 혹은 자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컵을 그린 뒤 작품을 한데 모아 감상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컵을 그리는 작업은 소근육 운동을 촉진하며, 예시 작품을 보고 따라 그리는 작업은 눈과 손의 협응을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컵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며 정서가 환기되고, 컵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은 인지기능의 발달을 도모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통해 자연스레 사회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목표 및 기대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히 구성되었습니다.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먼저, 교재만을 통해서는 와 닿지 않았던 예상외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대상이 노인 분들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난처하기도 두렵기도 했던 상황들을 통해, 나의 행동을 돌이켜보고 스스로 문제점을 개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함께 임상에 참여하며 저희를 지도해주시던 대학원 선생님들의 피드백은 저로 하여금 한층 성장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되어주었습니다.
보바스병원은 노인의 질병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노인 미술치료의 실제를 배우는데 적합한 임상지였습니다. 정말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노인 미술치료의 이론, 그 중에서도 각 질병의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내담자를 대하는 치료사의 자세나, 내담자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치료사로서의 역량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담자에게 필요한 것은 내담자를 향한 치료사의 깊은 관심입니다. 우리는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교수님들께서 모든 학부생을 위해 폭넓은 임상의 기회를 마련해주시고 계십니다. 따라서 너무 성급히 결정하기보단,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오랜 시간을 두고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민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교수님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는 것을 권유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두들 자신만의 동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임상지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