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온 어스’ 임상실습 진행

‘아트 온 어스’ 임상실습 진행

기관명: 아트 온 어스(심리사회적지원센터)
실습부서
실습기간: 2017년 8월 23일 ~ 11월 15일
본인 소개: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정경희입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트온어스는 심리사회적지원센터로 다양한 기관에 임상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참여한 임상기관의 참여자는 대부분 이주노동자의 자녀 중 무국적아동(미등록아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타국에서의 문화적 적응과 과도한 업무로 양육자들이 아이에게 신경 쓸 여유가 없어 건강한 애착관계의 형성이 어려운 아동에게 미술치료집단을 통한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Q2.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아트온어스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심리사회적지원센터입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삶의 어려움 가운데 다시 심리적 자원을 회복하고 연결하는 과정을 돕습니다. 심리적 어려움에 처한 개인의 심리상담과 커뮤니티의 회복을 지원합니다.
주요 프로그램
개인미술치료, 성인상담, 무국적아동 심리지원, 군피해유가족 심리지원 등

이번 참여한 프로그램은 무국적아동이 주로 출석하는 분교에서 진행한 미술치료집단으로, 저학년 (1~4학년)은 사회성 발달과 자기표현향상을, 고학년 (5~6학년)은 자기감정인식과 감정 다스리기를 목표로 10회기 진행하였습니다. 제 인상에 남은 활동으로는 사람모양인형에 내 감정을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그린 그림을 원하는 사람에 한해 찢고 더 나은 상황으로 바꿔 모자이크로 표현해보는 것 등이 있었습니다.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우선 집단에서 다양한 내담자들을 만날 수 있어서 개개인마다의 특징들을 가까이서 경험하고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론에서 배운 것들을 현장에서 마주칠 때 적절한 판단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무국적아이들과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이주노동자에 대한 기사나 정보들을 미리 알고 참여한다면 분교의 상황을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모가 다르다고 해서 정말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병원이 아닌 학교에서도 미술치료를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 다양한 경험에 포함된 임상지일 것 같습니다.

<기관 담당자소개>
송정은 미술치료전문가, 청소년상담사
학력: George Washington Univ. 미술치료 석사
주요경력: 현 아트온어스 대표
개인미술치료, 집단프로그램 운영
-네팔예술심리교육, 미등록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그룹미술치료, 성인 및 아동 개인상담, 부모양육상담,등, 관련 강의진행.
전 굿네이버스, 남양주청소년복지센터 미술치료사
개인미술치료, 부모상담, 그룹치료, 집단활동
전 GW University Hospital
대학병원 정신과 성인병동 미술치료인턴
개인미술치료, 집단치료, 집단 프로그램 운영
전 Adventist Health Care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성폭력가해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는 정신병원 예술치료팀(미술,음악,레크레이션치료사들로 구성) 인턴 개인미술치료, 집단치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