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학과소식

이수인 (18학번) 진학 스토리

작성자
at
작성일
2023-09-26 22:50
조회
681


                                                                                                     이수인 (18학번) 진학 스토리

 

1.진학 축하합니다. 자기소개와 진학한 대학원 및 전공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8학번 졸업생 이수인입니다.

저는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심리학과 법/범죄심리학 전공 석사과정에 있습니다. 법심리학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쉽게 말하면 법체계나 법률과 관련된 문제들에 적용되는 모든 하위분야의 심리학을 법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대학원 진학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부의 수업과 현장실습에서의 경험들이 제게는 사회적 약자들이 겪는 차별과 피해, 그리고 이들의 권리 보장을 위한 사법 시스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법과 범죄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더 나은 법과 제도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학문이라는 점에 매력을 느껴 법/범죄심리학 전공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3.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했던 것들은 무엇인가요?

일반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흥미 분야의 연구가 주로 수행되는 학교를 찾는 것이 첫 단계일 것 같습니다. 그다음은 자기소개서와 함께 희망 연구실의 연구 분야와 연관성 있는 연구계획서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학부생 때 KCI에 논문을 2편 게재한 이력이 있었는데, 구술 면접에서 이에 대한 질문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보아 나름의 어필 포인트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외에 기본적으로 학점 관리와 영어 공부에 노력을 기울였고, 범죄 관련 봉사 및 대외활동을 통해 해당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음을 보여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심리학 대학원은 자체적인 영어시험을 보는 곳도 많으므로, 공인어학시험 외에 전공 영어 공부도 함께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4.석사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희 학과는 매 학기 모든 교수님과 전공생들이 모여 학위논문 프로포절을 진행하는데, 다양한 연구 주제에 대해 시각을 넓히고 연구자로서의 열정과 노력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5.대학원 진학에 대한 소감 및 대학원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부탁드립니다.

새로운 학교에서 새로운 전공으로 시작한 대학원 생활이 저에게는 긴장되고 어렵게 느껴지는 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내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있는 시간들이 꽤나 즐겁고 귀중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후배분들도 나를 가장 몰두하게 만드는 분야를 꼭 찾길 바라요. 대학원생이라는 신분으로 최소 2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고 인내할 수 있을 만큼, 내가 원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어떤 가치인지를 신중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학원에서는 논문을 읽어야만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한 학기에 몇십 개의 논문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학부에서부터 논문을 자주 읽으며 그 구조에 친숙해지는 것만으로도 후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들 현재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취하며, 바라는 꿈에 다가가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