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간단한 자기소개
A1. 안녕하세요.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졸업생 19학번 김도희입니다.
Q2. 연구 소개
A2. 2023년 11월, 미술치료학과의 실습 교과목인 ‘미술 재활 현장실습’을 수강한 학습자의 경험 및 역량변화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연구는 미술치료학과 김지은 교수님의 지도하에 진행되었으며, 저를 비롯한 미술치료학과 20학번 박종현, 이정인, 21학번 박소현이 학부 연구생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본 연구 과정 중, 2018년 2학기부터 2023년 2학기까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한 미술치료학과 재학 및 졸업생, 해당 교과목을 지도하시며 수퍼바이저로서 역할을 해주신 교수님을 대상으로 연구의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미술치료 학부 과정 중 미술 재활 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실습 중 수퍼비전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한 예비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문을 작성하였고, 올해 3월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를 통해 ‘미술치료 학사과정 내 미술재활 현장실습 교과목을 통한 학습자의 경험 및 역량변화 연구’ 학술 논문을 게재하였습니다.
Q3. 연구를 통해 어떤 경험을 했는지
A3. 저는 미술 재활 현장실습 교과목 I,Ⅱ를 모두 수강할 만큼 해당 교과목을 통해 값진 배움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었음을 자부합니다. 미술치료 및 상담 관련 이론을 미술치료 현장에 적용하고 시행함으로써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퍼비전을 통해 예비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재활 실습을 경험하며 유·아동부터 노인, 복지와 상담 기관뿐 아닌 병원과 예술형 대안학교까지 다양한 기관, 대상, 장애군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예비 미술치료사로서 부족한 자질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은 무엇인지 등을 점검하고 발견했던 시간은 제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미술 재활 현장실습에 관한 제 생각과 경험을 또, 함께 실습을 경험했던 동기들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하고 수집할 수 있었으며, 미술 재활 현장실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연구 결과로 입증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고 값지게 느껴집니다.
Q4. 연구 과정 중 즐겁거나 어려웠던 에피소드
A4. 이번 연구는 김지은 교수님의 지도하에 미술치료학과 19학번부터 21학번까지 총 네 명의 학부 연구생이 합심하여 이뤄낸 결과입니다. 졸업을 앞둔 19학번인 저는 적은 강의를 수강하며 비교적 여유롭게 연구에 임할 수 있었지만, 다른 친구들은 연구 기간 중 학술제, 기말고사, 실습을 병행하며 더욱 바쁘고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자발적으로 나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연구에 충실히 임해주었고, 그런 노력은 연구에 또, 서로에게 좋은 시너지 효과를 주었습니다. 친구들의 듬직한 면모에 많이 배우고, 큰 위로와 힘을 얻으며 연구를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기에 고마움이 큽니다. 또한 졸업 전, 김지은 교수님의 지도하에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기에, 또 애정이 가득 담긴 하나의 결과물을 이루어낼 수 있었기에 더욱 의미 있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김지은 교수님, 종현이, 정인이, 소현이 모두에게 마음 깊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