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미술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구분 미술치료 비전세미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신입생의 학과 및 전공 적응을 돕기 위한 교과목으로 학과 소속 교수들이 블록 강의 형태로 모두 참여하여 전공 및 학과 교육 과정과 관련된 정보 제공을 통해 전공 비전과 관련된 진로와 미래를 설계한다.
1 1 전공기초 1
구분 미술치료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성장, 이론적 배경 등 학문적 본질과 과제 뿐만이 아니라 미술치료를 구성하는 미술치료사, 매체 및 방법 등 실무적 측면에 대해 총론적으로 접근한다.
1 1 전공선택 3
구분 심리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심리학의 여러 측면들을 고찰하며 이를 통해 올바른 인간 이해를 증진한 심리학을 탐구하고 타인과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 함양에 기여한다.
1 1 전공선택 3
구분 생애주기별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개인의 생애주기 및 생애주기별 발달과업을 학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습한 개인의 생애주기 단계별 변화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1 1 전공선택 3
구분 성격심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주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인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틀을 다루며 각 이론과 다른 학문이 어떻게 연계되는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살펴본다.
1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사와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고대 그리스부터 20세기 전반까지의 서양미술사 일반을 이해하고, 그와 같은 일반적 이해의 맥락 속에서 미술치료학의 등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공 기초 교과이다.
1 2 전공선택 3
구분 매체연구-입체조형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다양한 미술매체 속성, 기본원리, 구성요인, 표현, 공간, 구조화 등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며 미술치료에서 매체의 치료적 속성을 이해하여 치료사로서의 역량과 직관력을 증진시킨다.
1 2 전공선택 3
구분 사회참여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사회적 범주에서 미술치료가 기여하는 바를 알아보고,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모의상황을 통해 적용 방법을 다뤄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임상미술치료 사례 및 특강을 통한 미술치료의 비전 등을 제시한다.
1 2 전공선택 3
구분 발달심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발달의 본질, 발달 이론, 발달 연구 동향 및 임신부터 사망까지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일생 동안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본다. 인간 발달의 연령 및 영역별 특징을 살피고 발달심리학에 대한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추구하며, 교과목 수강을 통하여 발달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자신과 타인 그리고 인간 전체를 되돌아보면서 성숙한 삶을 살기 위한 방향을 추구한다.
1 2 전공선택 3
구분 의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비의료인으로서 필요한 의학의 역사적 배경, 개념, 현대의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소개 등 의학의 본질과 과제 뿐만이 아니라 인간행태와 환자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이해하고, 의학의 대상인 인간의 신체적, 환경적 조명과 그에 따른 질병과 건강, 의과학적 윤리 등 총론적으로 접근한다.
2 1 전공선택 3
구분 미학과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학사를 통해 아름다운 삶과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살펴보며, “인간답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삶이 아름답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성찰하여 좋은 미술치료사란 무엇인지 고대로부터 우리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인간다움과 아름다운 삶에 대한 꿈과 성찰을 통하여 제시한다.
2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표현기법-드로잉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드로잉의 기초개념과 표현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미술의 기초적 실기능력을 함양시켜 미술 전반의 이해력을 높이고 창조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며, 미술치료 시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들을 이해하고 실제 체험함으로써 창조성을 경험한다.
2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봉사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 봉사자로 참여하여 기관과 기관 내 치료협력자, 내담자, 보호자 등을 만나 익히며 미술치료 봉사자로서 관련된 직무를 이해하고 비전을 세울 수 있다.
2 1 전공선택 1
구분 미술치료봉사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 봉사자로 참여하여 기관과 기관 내 치료협력자, 내담자, 보호자 등을 만나 익히며 미술치료 봉사자로서 관련된 직무를 이해하고 비전을 세울 수 있다.
2 2 전공선택 1
구분 장애아동의 이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다양한 장애군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임상적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재활로서 신체 또는 정신 장애 아동과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의 질환과 장애를 총체적으로 다루고 실제적인 미술치료적 적용 방법을 다룬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색채심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컬러를 이용해 질병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치료결과를 평가하는 컬러테라피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며, 빛과 색을 통한 인체의 생리적 반응 및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색채와 그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상담심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와 상담에서 기초가 되는 제반 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고 숙지한다. 아울러, 이를 실제 치료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담 연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신경과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비의료인으로서 필요한 정신의학적 신경과학의 개념, 현대 신경과학의 최근 경향 및 임상 양상 등 평가와 중재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의과학적 윤리 등 미술치료 전문가들을 위한 총론적 접근을 제시한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창의적 미술치료-페인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평면 시각예술인 회화 중 불투명 기법에 해당하는 다양한 기법과 조형 언어를 이해하고 연마하는 실습 세미나이다. 특히 초보자도 다루기 쉬운 매체를 이용해 독자적인 작품 완성 과정을 경험하고 전시와 작품 비평 등 전문 미술치료사에게 필요한 창의력과 함께 통합적 예술 역량을 학습한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유아동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유아동의 발달과 아울러 미술발달에 대해 익히고 유아동기 문제행동에 맞는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적용을 배우며 실제적 치료접근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3 1 전공선택 3
구분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의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성인기와 노년기의 내담자를 위한 미술치료의 임상적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3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 사례연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사례의 과정과 사례개념화 방법을 익히며, 어려운 대상에 대한 미술치료 임상사례에 대해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이들 대상에 대한 미술치료 중재방법을 학습, 연구하여 치료사로서의 전문성과 학문적인 역량을 강화한다.
3 1 전공선택 3
구분 이상심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인간의 심리장애에 대한 올바른 개념 인식과 각 장애의 특성 및 분류체계, 접근 방법을 숙지하여 심리장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이해를 고양한다. 아울러 개념의 올바른 파악과 탐구 능력 함양을 통해 적극적인 상담 및 미술치료 실시와 연구 태도의 기반을 확립할 수 있다.
3 1 전공선택 3
구분 연구방법론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사회과학연구의 기본 개념과 경험과학에서 수행되는 연구의 일반적인 과정을 배우고 연구문제의 선정에서부터 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연구의 각 단계별로 학습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3 1 전공선택 3
구분 청소년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청소년과 청소년 미술치료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는 교과로, 청소년 정상 발달과 특성, 문제점, 미술치료 기법을 학습, 실습과정을 통해 청소년 발달 특성에 맞는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을 배우며 직접 참여하는 워크샵을 통해 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증진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심리 진단 및 평가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 진단에 활용되는 그림평가도구들을 이해하고 그림분석 및 평가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을 도우며, 그림진단검사 및 미술치료기법을 중심으로 실시방법 및 해석기준을 알아보고, 그림을 통해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연구 분석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장애아동 미술재활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심리재활사의 필수 과목으로 장애아동에게 접근 가능한 미술치료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기초와 실제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학습하며,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애아동의 영역과 특성이해 및 미술치료 방법과 과정을 익힌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임상현장에서 실제로 미술치료를 경험해봄으로써 미술치료의 이론이 실제 치료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도록 한다. 아울러 미술치료과정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해 미술치료사례에 대한 조망능력을 키우고 미술치료사례에 대한 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집단 미술치료 실제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집단미술치료 이론과 발달과정을 바탕으로 집단의 역동과 집단미술치료의 운영방법을 익히고,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통하여 집단운영의 실제 능력과 집단미술치료자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디지털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디지털 조형 이론과 매체 실습을 통해 디지털 매체와 그를 이용한 조형의 기본 원리를 학습히고, 시각적 구조적 형태의 학습, 구성요인의 인식, 표현, 공간, 형태구조 등을 이해한다. 이미지 형성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탐구하며 미적 직관력, 상상력을 육성하도록 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재활 현장실습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재활관련 대상 미술치료사로서 전문가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필수 수련 과정으로 재활미술심리사 자격증을 위한 필요과목이다. 그동안 학습한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의 다양한 대상에게 수행하고 임상감독을 통해 미술치료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폭넓은 이해와 적용방법을 익힌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임상현장에서 실제로 미술치료를 경험해봄으로써 미술치료의 이론이 실제 치료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도록 한다. 아울러 미술치료과정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해 미술치료사례에 대한 조망능력을 키우고 미술치료사례에 대한 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가족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가족치료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의 역동과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미술치료기법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가족문제에 적합한 미술치료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 진로지도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4년간 배운 미술치료 전공 지식을 취창업과 연계하여 수강 학생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진로 방향에 맞춘 취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영아부터 청소년까지 직면하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하는 치료적 접근 중에 하나인 놀이치료는 독자적인 치료 기법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미술치료 시 접목하여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놀이치료의 정의와 심리치료적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놀이의 치료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다양한 놀이치료의 접근과 놀이치료의 실제적인 측면을 소개하여 놀이치료학에 대한 이해와 임상적 활용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사 윤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장애인 재활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미술재활사의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부모상담의 실제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본 교과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 정서 및 행동, 사회, 학업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부모 상담의 접근들 및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심리치료사, 학교 상담사, 아동 교육 전문가들 뿐 아니라 정신 건강과 사회사업 영역들에서 아동이나 가족을 상대로 하는 치료사와 교육 담당자들을 위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재활 현장실습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술치료 임상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실무와 사례 관리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미술치료 전문가로 양성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총 100시간 이상, 단 장애아동에 대한 실습을 40시간 이상, 미술치료전문가의 지도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트라우마 미술치료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생존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어기제와 몸의 반응을 통해 트라우마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트라우마 환자의 고갈된 자원을 개발하고, 정서를 표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법을 익힌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매체연구 평면조형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2차원적 조형 영역인 평면을 대상으로 형태나 색채, 질감 등의 표현과 조형적인 구성, 미적 원리의 구현을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시각화시키는 조형과정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실현하는 창조적 표현능력을 함양하고 미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조형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2 전공선택 3
구분 미술치료 진로지도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4년간 배운 미술치료 전공 지식을 취창업과 연계하여 수강 학생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진로 방향에 맞춘 취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4 2 전공선택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