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학과소식

김민규 (18학번) 취업 스토리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2-11-03 15:50
조회
973
1.취업 축하합니다. 자기소개와 입사 기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18학번 김민규입니다. 상담심리학을 다중 전공하여 22년도 졸업하였어요. 현재는 직장인으로 지내며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입사 기업은 ‘서울시립 망우청소년센터‘입니다. 서울 중랑구에 위치한 청소년센터예요. YMCA 재단 소속 청소년 기관으로 주민 자치 활동부터 사회 복지 활동, 유아•아동•청소년 활동까지 다채로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활 체육, 특화 활동, 방과후 학교, 대안 학교 그리고 상담과 같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기관은 아동•청소년은 물론 중랑구 내 시민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생활 체육 서비스를 통해 노인 재활을 실천하기도 상담 서비스를 통해 부모 교육을 실천하기도 합니다. 망우청소년센터는 지역 내 전반적인 주민 복지를 실천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여 주세요.

2.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많은 복지, 활동 중 상담을 담당하는 ‘상담 사업팀’의 ‘팀원’으로 입사하였습니다. 상담 ‘사업’으로 지칭하지만, 기관에서 어떤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사업이란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있게 운영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상담 사업은 필요한 대상에게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는 운영 체계입니다.

저는 당연하게도 상담 및 행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기관 내부 사례 또는 교육 중 제가 상담자로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사례에 투입됩니다. 개인 상담부터 집단 상담, 교육까지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기적인 상담 활동은 대안학교와 방과후 학교를 통해 미술치료 집단 상담, 솔리언 또래상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하지만 저의 업무 비중은 행정 처리가 가장 큽니다. 사업의 모든 과정은 행정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술치료 재료가 필요할 경우 사업 예산을 가져와 품의 서류를 올리면 기관장님 결재가 끝난 다음 기관에서 재료를 구매해줍니다. 물건을 받아서 검수 조사를 마치고 결의서 결재가 끝나면 드디어 재료를 쓸 수 있어요. 모든 사업에 이런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행정 처리가 주된 일과가 됐습니다. 시립, 구립이 마냥 좋지는 않아요^^

3. 재직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처음 품의서를 작성하고 실수로 환원시켜 버린 건이 기억에 남네요. 환원 시키면 품의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데, 월 마지막 날 퇴근하기 20분 전이었습니다. 월이 넘어가면 사업 예산을 다시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서울시청 감사에서 횡령으로 걸릴 뻔 했어요. 물론 실수 좀 했다고 횡령 죄를 물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제일 기억에 남는 건 역시 상담 경험인 것 같습니다. 대안학교 미술치료 집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어요. 흔히 ‘하드하다’고 하는 사례를 다 모아 놓은 집단이었습니다. 책에서 배운 것보다 훨씬 어려운 상담은 많고 나는 아직 배울 게 한참 남았구나 새삼 깨달았습니다.

집단을 운영하고 반년이 지났을 쯤 또 새로운 감상이 들더라고요. 1회기 일지랑 지금 일지를 비교해보면 아이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부분이 조금은 보였습니다. 그게 아주 기쁘기도 또 한편으로 아쉽기도 했습니다. 내가 행정을 주로 처리하고 있지만 여전히 상담, 미술치료가 제일 좋구나 싶은 마음에 감회가 새로웠어요.

4. 취업에 성공한 소감 및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제가 직장인이라는 실감이 잘 안나서 소감을 말씀 드리기 어렵네요. 사실 취업하게 된 계기가 대학원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희망하던 대학원에 떨어져서 그럼 취업이라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시도했다가 얼떨결에 붙어 버렸네요.

후배님들은 저보다 훨씬 계획적으로 취업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하고 싶은 말은 졸업하고 나서 어떻게 살든 잘 살아진다는 점입니다. 이런 글을 굳이 찾아 읽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4년제 학부에서 미술치료학을 전공하고 졸업했다는 것은 취업 시장에서 큰 이점입니다. 미래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조금씩 하다 보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겁니다. 아자아자 파이팅.

그래도 영 불안하시다면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추천 드립니다. 어느 지역, 어느 기관이든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은 쓸 수 있어요. 그리고 발달 재활 자격증은 프리랜서 하실 생각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더 실질적인 내용은 ‘카운잡’이나 ‘아이톡톡’ 확인 해보세요.

                                         

<2022년 위임식>                                                                                                            <제작한 홍보 공문 첨부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