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병원 보훈요양병원 실습 진행
기관명: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보훈요양병원
실습부서 : 요양병동
실습기간: 2018년 3월 26일 ~ 2018년 8월 30일
본인 소개: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전수민입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보훈요양병원은 주로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하신
국가유공자분들과 그의 가족 분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랜 투병기간 동안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제한적인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스트레스 해소, 우울 감소와 같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하여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Q2.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환자 개인의 기능의 정도와 앓고 있는 질병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목표를 가지지만, 프로그램 설계는 크게 정서영역, 인지영역, 사회영역, 감각 및 운동영역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공통적인 목표로는 우울감소, 인지기능 활성화, 언어기능 활성화, 회상을 통한 자기표현, 신체적 재활, 감각능력 강화가 있습니다.
보훈 병원이라는 특수한 환경인만큼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6월 25일에 진행된 <우리는 하나! 우리나라 지도 퍼즐 완성하기>라는 프로그램은 6.25를 맞아 나라를 위해 공을 세웠던 보훈 대상자분들의 희생과 공헌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함께 우리나라 지도를 만들며 나라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도 퍼즐을 집단원이 한 조각씩 나누어 가져 완성한 뒤, 퍼즐조각을 함께 맞춰보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인지기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목표가 있습니다.
* 과정 :
1) 환영 인사를 합니다.
2) 오늘 날짜를 확인하고, 지난주 PG을 회상해 봅니다.
3) 간단한 체조로 심신을 이완하여 긴장감을 해소합니다.
4) 오늘의 주제를 설명하고 매체를 탐색합니다.
5) 지도 퍼즐을 집단원이 한 조각씩 나누어 갖습니다.
6) 퍼즐의 빗금이 있는 부분을 수수깡 등의 재료로 붙입니다.
8) 퍼즐의 빗금이 없는 부분은 무궁화 도안을 칠한 뒤 붙이기, 직접 도안을 따라 그리기 또는 무궁화 꽃잎을 붙여 꾸밉니다.
9) 완성된 각자의 퍼즐 작품들을 함께 맞추어 가며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시킨 후 작품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눈 뒤 마무리 인사를 합니다.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노인 미술치료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요양병원이라는 기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미술치료가 실시되고 있는지를 경험해볼 수 있었고, 대학원 선생님들을 통해 환자분들을 대하는 방식이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미술치료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조치료사로서 에너지를 쏟은 만큼 환자분들이 즐거워하실 때 감동을 받았고, 활동을 마칠 때쯤 손을 잡아주시면서 고마웠다고, 재밌었다고 건네주시는 따뜻한 말 한마디에서 큰 힘을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노인과 노인성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장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환자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과 관심은 환자가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적절한 개입을 가능하게 하고, 격려와 지지는 환자분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활동을 하는 것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기관이 뚜렷한 것도 좋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기관들에서 좀 더 풍부한 경험을 해보고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 알아보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같습니다. 보훈요양병원 같은 경우에는 비교적 미술치료적인 환경이 잘 갖춰진 임상지였습니다. 이러한 해당 기관의 미술치료 환경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