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고등학교 실습진행
기관명: 포천고등학교
실습부서 : 위클래스
실습기간: 2018년 3월 9일 ~ 2018년 6월 8일
본인 소개: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정경희입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포천이라는 지역 특성상 고립되어있고 학생들이 자유로운 놀이활동에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등학생으로서 진로와 꿈에 대한 고민이 많을 시기인 만큼 미술치료를 접하면서 자신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와 꿈의 시각을 넓힐 수 있습니다.
Q2.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프로그램은 2회기로 첫 회기에는 DAS(Drawing A Story)을 사용하여 그림 속에서 나를 발견해보고 미술을 통해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번째 회기에는 BND(Birds Nest Drawing)으로 자신의 주변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렇게 두 회기를 통하여 자신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이야기도 하며 평소에 하지 않았던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만약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도움을 줄 계기가 될 것입니다.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먼저 처음으로 주치료사로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되어 무척 긴장되고 떨렸습니다. 보조치료사였을 때보다 훨씬 더 책임감이 주어진 만큼 실수하지 않도록 스스로 준비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실수가 있었더라도 빨리 깨닫고 다음 회기에는 더 신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습이 끝날 때 쯤에는 처음보다는 긴장이 덜 하였고 진행도 자연스러워지며 학생들과의 상호과정에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술치료사로서 배움의 첫 단계이며 앞으로의 임상에서도 포천고 실습을 바탕으로 더 좋은 치료사가 될 것이라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고등학교에서 청소년의 특성을 먼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이 성적이고 진로라고 여기는 학생들이 대부분인 만큼 그들을 이해하고 혹여 고민이 있거나 해결하지 못하는 생각들이 있다면 그림을 통해 이야기 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역상 놀고 즐길거리가 풍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거나 즐겁게 노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이 학생들에겐 처음 생각해보는 경험으로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위클래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준비물과 장소 등 환경들이 비교적 치료 환경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학생들이 있겠지만 회기 시간에서는 대부분 잘 참여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걱정보다는 열심히 하려는 자세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접해보는 기회가 되며 학교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의 전체적인 환경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