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중학교’ 임상실습 진행

인턴쉽-실무연수분류되지 않음

‘포천중학교’ 임상실습 진행

기관명: 포천중학교
실습부서/ 담당자: 3학년 3반
실습기간: 2017년 12월 21일(단기 임상)
본인 소개: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유은석입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중학생 청소년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와 혼란을 느끼고 있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정서적 안정과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표현하며 좀 더 단단한 자아상을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청소년기의 미술치료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Q2.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강의주제
소통. 감정을 나누다

강의목표
중학교 졸업과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설레임 및 불안 등 다양한 감정을 지니고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감정에 대해 들여다보도록 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경험하도록 한다.

프로그램
1) 소통. 감정에 대한 강의 (40분)
2) 미술활동을 통해 나의 감정 표현하기 (30분)
3) 미술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5분)
4) 다른 친구들의 미술작품에 대해 나의 느낌 및 생각 표현하기(15분)
5) 친구들이 내 작품에 남긴 글에 대한 나의 감정 표현하기(15분)
1) 활동 마무리하기(5분)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라 거부 반응이 많고, 잘 따라주지 않을 까봐 많은 걱정을 하였다. 하지만 예상외로 너무 잘 따라주고, 오히려 그들이 나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준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였다. 또한 한 마디 한마디에 열렬하게 호응해주고, 쉬는 시간에도 교실에 앉아서 차분히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니 정말 뿌듯하였고,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가 적성에 맞고, 졸업 후 진로를 선택에 대한 확신이 들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중학교 청소년들은 언어와 행동이 다소 강한 경향이 있다. 그렇기에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할 것 같다. 또한 낮은 주의집중력과 다소 산만한 경향이 있어, 이목을 끌 수 있고 빠른 진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임상지를 선택 할 때,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의 다양한 대상들 중 자신에게 적합한 대상이 있는 곳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거리가 너무 멀게 되면, 실습시작 전부터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집과 임상지 사이의 거리도 꼭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