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차병원 난임센터를 소개합니다
Q.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Q.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하신가요?
– 저는 서울역차병원에서 난임 여성들을 대상으로 집단 미술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늦은 결혼과 환경오염의 문제들로 난임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난임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신체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정서적 고통은 난임 치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미술이라는 매체가 난임 미술치료를 통하여 난임에 대한 지각의 변화가 스트레스와 우울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에 미술치료는 난임 여성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Q. 위의 기관 미술치료 목표는 무엇인가요? 가장 애착이 가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 난임 여성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정서적 어려움은 불안, 무기력감, 우울 등이 있습니다. 이런 정서를 경험하고 있는 난임 여성들은 자신의 감정 상태를 노출시키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미술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시키고 이를 통해 내면의 세계를 스스로 탐색하며 정서적 안정을 가질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임으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을 함께 나누는 남편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별히 애착이 가는 프로그램은 한 회기 회기 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임상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이 있었나요? 지원하는 치료사가 특별히 갖춰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 늘 새로운 내담자를 만날 때는 긴장이 됩니다. 또한 이 기관은 단회기성으로 매회기 다른 분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준비했던 프로그램대로 진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이 기관 특성상 외국인 내담자들도 간혹 참여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치료사의 당황한 감정이 내담자에게 전달이 되지 않도록 잘 포장해야하기 때문에 치료사의 의연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임상지를 선택할 때 학부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 임상지를 선택할 때 제일 중요한건 임상지 보다는 치료사 자신인 것 같아요. 내담자에게 가장 중요한 매체는 치료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사의 정서적 안정은 항상 스스로 체크하고 옆에 있는 동료들과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서로서로 지지해주고 수고했다는 말 한마디가 정말 큰 힘 됩니다. 미술치료사라는 길은 절대 혼자 갈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잘하는 치료사이기 보단 건강한 치료사가 되길 바랍니다.
석사과정 3학기 김수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