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종합사회복지관 실습

인턴쉽-실무연수분류되지 않음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실습

기관명: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실습부서 : 사례관리팀/ 김민재 팀장님
실습기간: 2019년 8월 21일 ~ 2018년 12월 20일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은채입니다.

 

Q1. 위의 임상 기관 대상이 특별히 임상 및 상담심리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학교 학생들은 포천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대상에 속한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술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으나 사회적 취약 계층에 속하여서 적절한 치료나 서비스를 제공받기 쉽지 않은 대상들이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에게 심리적 지원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Q2. 위의 기관 상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램 혹은 실습 경험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포천종합사회복지관은 ‘행복하고 아름다운 포천시민’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과 그의 가족을 포함하여 어르신이나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 전반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지원 뿐만 아니라 상담을 제공하여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부분까지 폭넓게 지원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개인 미술치료를 진행하기 이전에 기관에서 주최하는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몇 차례 있었습니다. 특히 장애-비장애 아동과 부모님이 함께하는 ‘도담 가족캠프’가 기억에 남습니다.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 짓지 않고 아이들끼리 자연스럽게 어울려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동시에 자조모임의 형태로 가족들까지 모여 함께 지지해주고 양육에 대한 고민들을 공유하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장애 아동의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어떤 고충이 있는지 들으며, 그들에게는 어떤 정서적인 지원이 필요할지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Q3. 현재 위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면서 소감은 어떠한가요?

실습을 하는 동안 현장에 나가서 ‘치료사’가 하는 일 전반을 생생하게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복지관에서 진행되는 사례회의에도 참여하여 대상에 대해 꼼꼼한 점검과 전문가 선생님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고 준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충분히 피드백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집 안에서만 생활하던 내담자가 10회기의 상담 기간 동안 여러 접촉들을 경험하며 스스로 변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줄 때는 정말 뿌듯하고 의미 있었습니다.

 

Q4. 지원하는 치료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먼저 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만나게 될 내담자는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대상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취합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새롭게 발견한 사실이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일대일로 내담자를 만나 목표를 세우고 프로그램을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대상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치료사로서의 책임감은 필수입니다.

 

Q5. 임상지를 선택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글 남겨주세요.

프로그램 구성이나 매체 활용에서 자유로운 환경이 보장되기 때문에 잘 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내려놓고 그동안 배운 것들을 되짚어보고 실제로 적용시켜보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면서 최선을 다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습 기간 동안에는 여러 가지 고민과 어려움이 생기지만 이를 딛고 학기를 잘 마치면 한층 더 성장해 있는 내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