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학교
EN
KO
Greeting
Introduction
Faculty
Curriculum
Greeting
Introduction
Faculty
Curriculum
Home
>
Yun-mi Park
Yun-mi Park
Min-Young Kim
Jee-Eun Kim
Min-Jung Park
Jong-Ah Wone
Lee Sang-Hyuk
Seok-Hwan Chang
Aesthetics & Art Theory
Yeo-Ju Chung
Choi Han
Yun-mi Park
Yun-mi Park
전공
Art Therapy
연락처
031-850-9019
pym@cha.ac.kr
학력
한양대학교 이학박사 (미술교육)
한양대학교 교육학석사 (예술치료교육)
한양대학교 미술학사 (응용미술교육)
경력
(현) 차 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일반대학원 의학과 조교수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자문교수
(현) 차 의과학대학교 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부 부장
(전) 차 의과학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센터장
(전) 차 의과학대학교 양성평등센터 센터장
(현) 포천시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현) 한국미술치료교수협의회 이사
(현)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현)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학회 편집위원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문가
정담심리클리닉 소장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치매예방 문화예술치유사업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중앙보훈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디뮤지엄 등 미술치료 수퍼바이저
연세마인드 심리상담케어,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연구소, 허그맘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한신플러스케어,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과 폐쇄병동&소아암병동, 아름다운 미래의원 등 미술치료
시립은평병원 미술치료 인턴
미술재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보건복지부(2022-T020520)
임상미술심리전문상담가(미술치료전문가) -한국미술치료학회(P-ART: 19-121)
예술치료사-한양대(제 2007-118-002호)
중등학교 2급 정교사(미술) 교원자격-한양대(제 8069호)
2022 포천시교육재단 우수교원
2017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상
논문
경증치매노인과 배우자를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제안(202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5).
미디어 과의존 유아동 대상 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351-366.
아동 발달지원 목적의 미술-언어 융복합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20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 87-102.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 아동 발달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0), 585-603.
’미술’과 ‘언어’ 활동 융합형의 아동 발달지원 교육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2021),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2(3), 297-304.
청소년 미술치료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2021), 예술심리치료연구, 17(1), 337-364.
여대생의 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실연 후 자기성장을 중심으로(2021), 미술치료연구, 28(2), 437-462.
미술치료사 직무 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방안 탐색: 전문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703-732.
초등학교 신입생의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콜라주중심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1261-1287.
말더듬 아동의 불안감소를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말러의 분리개별화를 중심으로(2020), 놀이치료연구, 24(2), 35-47.
자기표현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 경험과 의미: 초등 돌봄교실 저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2020), 예술심리치료연구, 16(1), 21-49.
뇌성마비 장애인 대상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20), 미술치료연구, 27(1), 109-120.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에 대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2019), 미술치료연구, 26(2), 293-325.
과학 · 예술 융합형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2017), 한국과학예술포럼, 29, 111-120.
불안에 대한 미술치료 연구동향(2017), 미술치료연구, 24(3), 701-718.
Bridge Drawing검사에 나타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대학신입생을 중심으로(2017), 미술치료연구, 24(1), 177-196.
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2015), 한국과학예술포럼, 22, 161-187.
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2015),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53-62.
성격진단도구로서 만다라의 색채상징 활용가능성 연구(2015), 미술치료연구, 22(1), 45-65.
만다라에 표현된 상징의 심리적 의미(2014), 한양대 박사학위 논문.
신디셔먼의 셀프포트레이트 작품에 나타난 무의식 고찰: 융의 분석심리학 관점으로(2012), 한국과학예술포럼, 8, 143-154.
CPS과정에 기초한 창의성 신장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제안: 클레이를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2011), 디자인포럼, 30, 295-302.
방어기제관점에서 본 에곤쉴레의 작품에 내재된 미술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탐색적 고찰(2010), 한국과학예술포럼, 17, 27-37.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과 별 파도그림의 반응특성 연구(2010), 미술치료연구, 17(4), 937-952.
진로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디자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2010), 디자인포럼, 26, 97-106.
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2010), 디자인포럼, 26, 87-96.
청소년의 DDS 색채지표와 PAI-A 임상증상 반응 특성 연구(2008),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저서/역서/편서
공저(2021). 미술치료사 11인의 정신장애별 미술치료, 학지사.
공저(2018). 특수 초등 미술교과서&지도서, 미래엔.
공저(2016). <첨단미디어아트: 인체-공간-빛-로봇, 새로운 확장> 초등 교과서&지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